티스토리 뷰
퇴사 후 재취업을 노리거나, 전업주부였지만 가족의 퇴사 및 건강 악화 등의 이유로 일을 배우려고 하시는 분, 아직 대학생이지만 취업에서 경쟁력을 높이려는 분 등등 취업 의사가 있는 많은 분들이 꼭 놓치지 않아야 할 지원 제도가 있습니다.
바로 국민 내일배움카드인데요, 직업과 관련된 교육 및 훈련에 드는 비용을 국가 차원에서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.
5년 동안 국민이라면 누구나(소득 수준이 높은 경우 등 일부는 제외)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. 일인당 3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이 혜택을 놓치지 않고 받아가시길 바랍니다.
아래에서 교육비 지원뿐 아니라 훈련 장려금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 그리고 국민 내일배움카드 신청하는 방법, 자격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.
1. 신청 방법
먼저, 아래의 HRD-NET 홈페이지 또는 고용24 홈페이지에서 바로 국민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.
2. 자격 조건
아래에 해당하는 사람은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.
- 현직 공무원(퇴사한 경우는 가능)
- 고등학교 1, 2학년
- 대학생 중 졸업까지 2년보다 많이 남은 경우(4년제의 경우 대학교 1, 2학년은 지원 불가능)
- 사립학교 교직원
- 사업자 중 연 매출이 1.5억 원 이상인 경우
- 대기업 종사자 중 월 임금이 300만 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경우
- 특수 형태 근로 종사자 중 월 평균 소득이 300만 원 이상인 경우
- 만 75세 이상인 경우
위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국민 누구나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3. 필요한 서류
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는 간단합니다.
- 신분증
- 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서
-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
- 입증 서류(대학교 4학년의 경우 재학증명서 등)
발급받으실 때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.
발급 가능한 카드사는 신한과 NH농협뿐입니다. 농협 그리고 체크카드를 선택할 경우에는 신청인 본인 명의의 농협계좌와만 연결 가능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. 그 외에는 본인 명의이기만 하면 다른 은행의 계좌와 연결 가능합니다.
또한 신청일 기준 약 7일 후에 카드 발급 여부가 결정되며 실제 카드 수령까지는 2~3주가 더 소요됩니다. 꼭 교육을 시작해야 하는 특정 날짜가 있으시다면 카드 발급 소요시간을 고려하셔서 일찍 신청하시길 바랍니다.
4. 훈련 장려금까지 받는 방법
훈련 장려금이란, 훈련 및 교육을 받는 기간동안 의욕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를 돕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.
훈련 기간동안 출석률이 80% 이상이면서 지급 조건을 충족하기만 하면 월 최대 11만 6천원의 훈련 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출석만 꾸준히 하시면 받을 수 있는 셈이니, 교육비 지원 받는 김에 훈련 장려금까지 톡톡히 혜택 받아가시길 바랍니다.
5. 사용 가능한 학원 및 분야
국민 내일배움카드는 아주 다양한 곳에서 사용 가능합니다.
*참고로 현금이 아닌 포인트 형식으로 지원받는 것이기 때문에 훈련 및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원이 아닌 다른 곳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.
아래는 대표적인 국민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분야들입니다.
회계, 마케팅, 법률, 간호조무사, 상담사, 웹디자인, 공인중개사, 미용사, IT 코딩, 전자산업기사, 영상편집, 빅데이터, 제과제빵, 바리스타, 건축기사, 기계설계, 자동차 정비
이외에도 홈페이지에서 훈련교육과정을 지역별 분야별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.